마처전이 소개하는 '창의적인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 5가지'

관리자
조회수 450

안녕하세요, 언제나 유용한 조언을 해드리는 마처전 닥터킴입니다.

최근 많은 분들이 컨텐츠 마케팅을 진행하고 계시는데요.

수 많은 업체에서 진행하다 보니, 콘텐츠의 질과 양에서도 차별화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의 마케팅처방전에서 처방해드릴 조언은 ~

'창의적인 콘텐츠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보여준 5개 기업의 사례' 입니다.


1. 진정한 아름다움에 대한 고찰, 도브 리얼 뷰티 스케치

대부분의 뷰티 브랜드 광고는 어떻게 하면 더욱 피부가 좋아지고, 눈이 크게 보이고, 머릿결이 부드러워지는지에 대한 광고였습니다.
더 예쁘게 보여야 하고, 더 예뻐져야 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바빴는데요. 도브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뷰티 브랜드들이 생기고 뷰티 업계의 경쟁을 굉장히 치열해졌습니다.
미투 상품과 가격 경쟁 등이 심해져 차별화가 어려운 상태였으며, 소비자들도 염증을 느끼고 있었습니다.


이때, 도브는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을 바꾸고, 새롭게 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성들에게 모델 같은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고객이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본다는 취지의 콘텐츠를 제작한 것인데요.
2013년 제작된 이 캠페인은 여성 스스로가 자신의 외모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실험하는 영상이었습니다.


FBI 몽타주 전문가에게 여성들의 얼굴을 보지 않은 상태에서 여성들이 묘사한 자신의 모습과
이 여성들의 친구, 지인 등이 묘사한 여성들의 얼굴을 그려보는 것이었는데요.
자기 자신이 그린 자신의 모습과 주변 사람이 보는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보는 것입니다.


영상 속에서 여성들은 아래와 같이 자신의 외모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눈가에 주름이 있어요." , "코가 조금 낮아요.", "주근깨가 있어요" 등 외모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을 이야기하는데요.


여성의 지인들은 여성들을 이렇게 묘사합니다.
"눈부신 미소를 가지고 있어요.", "반짝이는 눈동자를 가지고 있어요.", "아름다운 금발머리를 하고 있어요."


즉, 본인이 생각하는 자신보다 자신은 훨씬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주는 캠페인이었는데요.

Dove Real Beauty Sketches | You’re more beautiful than you think (6mins)


여성들의 진심을 울린 이 동영상은 유튜브에서 1억 뷰 이상을 기록하며, 어마어마한 이슈를 만들어냈습니다.


또한, 이러한 인식은 브랜드 도브의 이미지도 바꾸어 놓았는데요.
그 결과 다양한 광고 시상식에서 수상은 물론 SNS 상에서도 기록적인 공유 수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캠페인 후 도브 제품의 판매량도 증가하여 콘텐츠 마케팅 성공 사례 중 대표적인 케이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2. 이미지 하나로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 오레오 데일리 트위스트

명절이나 계절이 바뀔 때마다 네이버에 접속해보셨나요? 때에 따라 네이버 상단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구글,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은 물론 다양한 매체에서 대표 로고를 변경하여 여러 가지 느낌을 전달합니다.
오레오는 이러한 점을 벤치마킹하여, 데일리 트위스트 캠페인을 펼쳤습니다.



2012년 오레오는 해외 SNS인 텀블러를 활용하여, 오레오 이미지를 변경하였습니다.
특별한 이벤트나 행사가 있을 때, 오레오를 활용한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 텀블러에 업로드한 것인데요.


또한, 텀블러 외에도 트위터 등과 같은 다양한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였는데요.
오레오의 맛과 가격에 대한 장황한 설명 없이, 오레오에 담긴 재밌는 브랜드 이미지를 충분히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를 추측하고 인지하게 되면서 교육적인 요소까지 담고 있었는데요.
이러한 오레오의 SNS 활용 사례는 지금까지 바이럴 마케팅 성공사례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 광고 대신 공감을, 레드불의 익스트림 콘텐츠

강력한 자양강장 효과로 인기 있는 음료 레드불 역시 성공사례 중 하나로 꼽힙니다.
레드불이 세계적인 제품으로 거듭나는 데에는 콘텐츠 마케팅의 역할이 컸습니다.


하지만, 레드불은 자사 콘텐츠에서 자신들의 제품이 얼마나 좋은지,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자사 브랜드와 어울리는 자극적인 콘텐츠들을 생산해냈는데요.


각종 익스트림 스포츠와 문화를 통해서 자신들의 브랜드를 재해석해냈습니다.

레드불은 자신들의 브랜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상당수가 익스트림 스포츠를 관람한다는 사실을 알고,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합니다.


매출의 30%를 마케팅에 투자할 만큼 공격적인 캠페인을 펼치는데요.
우선, F1, 서핑보드, 스노보드, 카누, 윈드서핑과 같은 스포츠의 선수들을 후원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또한, 익스트림 스포츠 후원, 익스트림 스포츠 개최 등을 통하여 전 세계의 주목을 이끌어내고 있는데요.
익스트림 스포츠의 도전정신과 극한성을 자사 브랜드에 연결해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뮤지 아카데미 프로그램, 비보이, 디제잉 등의 대회를 개최하거나 E스포츠를 후원하는 등의
다양한 문화 활동을 통하여 주 타깃층인 20대와 끊임없는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레드불의 효과나 광고가 아닌 레드불이 주고 싶은 브랜드 느낌만을 주면서 말이죠.


다양한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레드불은 이슈를 만들어 냈으며, 고객들의 몰입 효과를 불어 일으켜 엄청난 마케팅 효과를 얻게 됩니다.
특히, 인류 최초 맨몸 초음속 낙하를 시도한 레드불 스트라토스 프로젝트를 통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사이트 방문자 수 증가 및 약 9만 명의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매출 역시 전년대비 16% 증가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비즈니스 고객과도 소통하는, 허브 스폿

허브스폿 사이트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이라면,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더욱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수가 아닌 다수를 설득하기 위한 콘텐츠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뿐만 아니라, 감성적인 내용이나 가벼운 오락을 주제로한 내용을 사용하기엔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이 더욱 까다롭습니다.
해외 인바운드 마케팅 대표 회사인 허브 스폿은 이러한 상황을 콘텐츠 마케팅으로 슬기롭게 헤쳐나갔습니다.


B2B 마케팅 성공사례

허브 스폿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인바운드 마케팅과 소셜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팁이 준비되어있는데요.
허브 스폿은 더 나아가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 고객들을 위하여 맞춤 마케팅 가이드북과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우리에게 많이 필요한 인포그래픽을 만드는 법 또는 슬라이드 쉐어 활용법, 무료 상업용 이미지 다운로드 링크 등
비즈니스 고객을 위한 다양한 자료들을 업로드하여 고객들을 사로잡는데요.

그 결과, 까다로운 비즈니스 고객들도 허브 스폿의 친절한 무료 콘텐츠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허브 스폿의 인지도 및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상승하게 되는데요.
인바운드 마케팅의 대명사답게 비즈니스 고객 맞춤 콘텐츠로 마케팅을 한 허브 스폿!
B2B 분야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5. 소비자에게서 아이디어를, 스타벅스 레드 컵 캠페인

2015년 스타벅스 레드컵 디자인

우리에게 친근한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는 2015년 크리스마스 연휴를 맞아 빨간색 종이컵을 선보입니다.
바로 양귀비 색에서 짙은 크랜베리 색으로 변하는 투톤 디자인을 선보인 것인데요.
이전에 알록달록했던 크리스마스 디자인이 온 데 간 데 사라지자, 사람들은 디자인을 비판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크리스마스의 종교적 의미를 스타벅스가 없앴다며 보이콧을 하겠다는 여론도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이러한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갔을까요?


레드컵 디자인 공모전

흔히, 기회는 위기 속에 찾아온다는 말이 있는데요.
스타벅스는 비판 여론 속에서 몇몇 스타벅스 팬들이 스스로 컵 디자인을 바꾸기 시작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는 여론을 뒤집기 위하여 레드 컵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스타벅스는 디자인이 없는 레드 컵을 직접 장식해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걸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하였습니다.

성공사례로 평가받는 스타벅스 레드컵 캠페인

반응은 성공적이었으며, 소비자의 관심뿐만 아니라 언론의 관심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다양한 나라의 디자인을 선정하면서 나라별 디자인 결과에 대한 관심도 커졌는데요.
마케팅 전문가들은 스타벅스가 소셜미디어를 굉장히 창의적으로 활용했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캠페인은 위기를 기회로 바꾼 콘텐츠 마케팅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feat. 마케팅처방전
지금까지, 마케팅처방전이 다양한 성공사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시기도, 방법도 다르지만 하나의 공통된 특징이 있다면 바로 소비자에게 포커스를 맞췄다는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제품이 얼마나 좋고, 얼마나 효율적인지 설명하는 것이 아닌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원하는가에 초점을 맞춘 것인데요.
콘텐츠 마케팅을 하실 때, 위와 같은 점을 참고하시면 더 좋은 콘텐츠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마케팅처방전은 좋은 조언으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